본문 바로가기
b_withbook

[책리뷰] 뇌, 욕망의 비밀을 풀다

by @b_withbook 2023. 7. 19.

#읽게 된 동기  뇌, 욕망의 비밀을 풀다

 최근 마케팅 분야도서에 관심이 생겼다. 마케팅분야 도서로는 포지셔닝, 스틱을 읽었다. 뇌 연구와 시장조사로 밝혀낸 소비심리, 마케팅 분야 도서라니! 호기심, 흥미가 가득 생겼다. 잘 알려진 뇌과학자 정재승과 유튜버 자청의 추천까지 더해져 나의 도서 구매는 매우 빠르게 이루어졌다! 바로 삼 ㅎㅎㅎ 그러나 문과인간인 나에게 앞부분부터 읽어내는 데 아주 이해가 더뎠다. 완독하는데 한 달 넘게 걸렸다.(다른 책을 함께 읽기도 했지만..) 

 심리학에 관심이 많지만, 책에서 언급한 것 처럼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단순히 어떤 동기로 명명하는 심리학 책에 답답함을 느끼던 차였다. 그러던 중 이 책은 심리학에 뇌연구가 더해져 상쾌하게 다가왔다. 더불어 마케팅과 소비심리에 대해 실용적으로 이야기 해주니 어려웠지만 아주 도움이 되는 책이다.

 

#간단 책 소개와 저자 한스-게오르크 호이젤

(출처: yes24)

 책의 끝부분에서는 '이 책에도 신경마케팅을 적용한 것인가' 아주 유용하고 대단한 저자구나 생각했다. 역시 대단한 사람이었다. 저자는 유럽의 신경마케팅 분야의 최고 권위자이며, 15년 넘게 신경심리학 및 뇌 연구해 몰두해 수천 건의 뇌 연구 결과를 실제 사례와 접목했다. 또한 기업과 개인이 매출을 증대하고 합리적인 전략을 짤 수 있도록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도구로 평가받는 'Limbig Map'개발하고 활용했다. 와우..그 결과물인 [뇌, 욕망의 비밀을 풀다]를 읽게 되서 영광입니다...:)

 part1에서는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, 구매동기와 실제로 결정이 내려지는 과정을 인간의 뇌 속에 숨겨진 Big3(자극시스템, 균형시스템, 지배시스템)으로 설명한다. part 2에서는 개인의 성향, 나이, 성별이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결정을 하는데 미치는 뇌의 영향력에 대해 이야기한다. part 3에서는 브랜딩과 마케팅에 관한 실용적인 방법들이 나온다.

 

#본격 책 소개와 독서노트 공유

흥미로울 것 같아서 사자마자 잘 들고 다니며, 재밌을 것 같은 부분을 먼저 읽어보았다.
흥미는 떨어지지 않았기에 계속 들고 다녔다.
막상 읽기 시작하니 너무 어려워서 책장을 빨리 넘길 수가 없었다 ㅜㅜ
아직도 열심히 읽는 중....
드디어 완독 후, 필사 시작! (뿌우듯-)

 필사 또한 오래 걸렸다......... 나에게 새로운 지식이라, 인상 깊은 부분을 위주로 적을 수 없어서 정리하며 적다보니, 8장이나 되었다......^^

뇌 연구가 이렇게 세분화 되어 있구나,,, 그리고 다 어려워보인다. 

 

다음 체험기는 성 전환 수술을 받아 남성이 된 어느 여성의 이야기이다.

지금 난 마음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, 적절한 말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. 말은 직설적으로 변했고, 수식어 사용은 줄어들었습니다. 그 대신 조금 낙관적으로 변했습니다. 거리를 걸을 떄는 많은 것들을 전혀 알아차리지 못합니다. 전체를 조망하는 눈이 사라졌죠. 예전에는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었는데, 지금은 모든 것을 하나씩 순서대로 처리해야 합니다. 상상력도 몹시 줄어들었습니다.

 이렇듯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은 우리의 감정적인 체험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, 사고구조도 바꾸어 놓는다.  -200p

 재미있고 인상깊었던 성전환 수술을 받아 남성이 된 어느 여성의 이야기!